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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도심에서 부산까지 2시간대에 도착할 수 있다는 소문을 들어보셨나요? 그것은 바로 24년 5월 1일부터 개통한 KTX 청룡인데요 대한민국 자체 순수 기술로 설계 제작된 KTX-청룡은 최고 속도 시속 352km, 영업속도 시속 320km로 국내에서 가장 빠른 고속열차라고 하는데요 KTX-청룡 노선 및 운행시간, 요금, 좌석 특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KTX 청룡
24년 4월 1일은 경부선에 최초로 고속철도가 개통한 지 20주년을 맞이했습니다. 이와 더불어 대한민국 자체 순수 기술로 설계 제작한 KTX-청룡 고속철도를 전격 공개했습니다. 국내에서 가장 빠른 KTX 청룡노선은 최고속도가 320km/h 고속철도입니다.
KTX-청룡은 국토부가 차세대 고속철도 연구개발을 2007년부터 2015년을 통해 100% 국내기술로 만들어졌고 동력분산식 고속열차로 (EMU-320) 동력장치가 전체 객차에 분산되게 만들어졌습니다(제조사 현대로템). 기존 KTX에 적용된 동력집중식보다 우수한 기술이라고 평가받고 있습니다. 참고로 동력집중식은 동력장치가 있는 기관차와 동력장치가 없는 객차로 구성됩니다.
● 코레일 홈페이지
KTX 청룡 좌석
KTX청룡 좌석은 동력분산식 방식으로 설계 제작되어 있어서 차폭이 넓어지고 객실 공간이 확대되었습니다. 동력장치가 객차에 분산된 동력분산식은 기관차가 없어 동일한 길이의 동력 집중식열차보다 객실공간을 더 많이 확보할 수 있다고 합니다.
● 좌석수 KTX-산천보다 136석, 산천 II 대비 105석이 늘어났습니다.
● KTX-산천과 KTX-청룡 간격을 비교해 보면 의자와 무릎간격 : 기존 106mm->126mm, 좌석폭통로 450mm->604mm로 늘어나 좌석 간 좌우, 앞뒤 공간과 좌석 통로가 넓어져 객실의 탁 트인 느낌이 듭니다.
● KTX-산천, 기존 KTX-1의 특실은 없애고 우등실로 만들어져 있습니다.
● KTX -산천 기차는 일반 KTX보다 좌석 공간이 넓어서 좋았는데 KTX-산천보다 KTX-청룡이 더 넓습니다.
● 좌석마다 개별창문, 220V콘센트, 무선충전기, USB포트가 설치되어 있어 스마트폰 충전하면서 이동할 수 있겠네요.
● 우등실 좌석에는 좌석당 1개 유튜브, 차내영상을 볼 수 있는 VOD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KTX 청룡 속도
우리나라 지형에 맞게 가속 성능이 우수하게 설계 제작되어 비교적 짧은 거리에 최적화되어 있다고 합니다. 300km/h 도달시간 KTX-산천 5분 16초인데 반해 KTX-청룡 3분 32초로 1분 44초 단축됩니다.
KTX 청룡 노선
KTX 청룡 노선은 5월 1일부터 서울에서 부산, 용산에서 광주송정을 각각 2시간 10분대, 1시간 30분대로 이동할 수 있도록 급행 고속열차를 운행합니다. 이번 공개된 KTX-청룡은 모두 급행 고속열차로 신규 투입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KTX 청룡 열차는 경부선은 일 4회, 호남선 일 2회로 운행됩니다.
KTX 청룡 열차 노선(경부선, 일 4회)
출발-정차역-도착 노선 및 시간 | 소요시간 | 운행열차 | |
서울역 출발 |
서울(8시58분, 행신8시30분)-대전(9시52분)-동대구(10시35분)-부산(11시 15분) | 2시간 17분 (행신제외) |
KTX-청룡 |
서울역 출발 |
서울(15시 45분)-대전(16시39분)-동대구(15시22분)-부산(18시02분) | 2시간 17분 | 주중 : KTX 주말 : KTX-청룡 |
부산역 출발 |
부산(12시35분)-동대구(13시 16분)-대전(13시 58분)-천안아산(14:22)-서울 (14시 59) | 2시간 24분 | KTX-청룡 |
부산역 출발 |
부산(17시13분)-동대구(19시 54분)-대전(20시 37분)-서울 (21시 36)(행신 21시 56) | 2시간 22분 (행신제외) |
주중 : KTX 주말 : KTX-청룡 |
KTX 청룡 열차 노선(호남선, 일 2회)
출발-정차역-도착 노선 및 시간 | 소요시간 | 운행열차 | |
용산역 출발 |
용산(16시08분)-익산(17시14분)-광주송정역(17시 44분) | 1시간 36분 | 주중 : KTX-청룡 주말 : KTX |
광주 송정역 출발 |
광주송정역(18시 26분)-익산(18시58분)-용산(20시 05분)(서울 20시 13분) | 2시간 17분 | 주중 : KTX-청룡 주말 : KTX |
향후에는 KTX-청룡열차는 2 편성에서 27년 말에서 28년까지 31 편성이 추가로 도입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코레일 17 편성, SR 14 편성) 전국 반나절 생활권으로 KTX-청룡열차 편성이 많아지면 이동할 때 정말 편리해질 듯합니다.
KTX-청룡 운임과 예매방법
KTX-청룡 운임은 급행고속철도 운임, 요금 현행 운임체계를 따라 기존 KTX와 동일하게 설정되어 있고 코레일 앱 또는 누리집에서 예매할 수 있습니다.
KTX-청룡 운임
경부선 (서울-부산역)
코레일 기차표 예매하기에서 가서 KTX와 KTX-청룡 운임을 비교해 보니 일반석, 입석 가격은 동일합니다. 하지만 특실과 우등실 등 상세히 보면 가격이 조금씩 차이가 있습니다.
호남선 (용산-광주송정역)
용산에서 광주 송정역 출발하는 KTX-청룡 기차 운임이 조금씩 차이가 있지만 100원~300원 차이정도 납니다. 특실과 우등실 경우에는 9,000원 차이가 납니다. 예매 시 KTX-청룡 기차는 다른 기차보다 시간이 단축되므로 더 비싸다고 안내확인 메시지가 출력됩니다.
KTX-청룡 예매
KTX-청룡은 코레일 앱 또는 레츠코레일 홈페이지에서 예매할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을 하면 적립이 되고 편리하게 예매할 수 있으니 자주 이용하시는 분들이라면 회원가입하셔서 이용하시길 바랍니다.
코레일 앱 다운로드(안드로이드) | 코레일 앱 다운로드(iOS) |
KTX청룡열차에 대해 운임, 노선 및 전반적인 사항을 알아봤습니다. KTX 기차보다 빠르고 좌석도 넓고 운임비용도 크게 차이 나지 않아서 이동 시간만 맞다면 꼭 KTX청룡 열차를 꼭 이용해보고 싶습니다. 현대 사회는 시간이 돈이니 시간을 절약하고 싶은 분들에게 적합할 듯합니다. 다만 KTX 청룡은 편성이 별로 되어 있지 않아서 다소 아쉽기만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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