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티메프 환불 스미싱 문자 피해 수법 및 소비자 행동 요령(+금감원)

by 행복부자라이프 2024. 8. 2.

티메프 환불 스미싱 문자 피해
티메프 환불 스미싱 문자 피해

 

최근 티몬, 위메프 판매대금 정산이 지연되고 환불이 되지 않는 경우가 생겨 다수의 피해자가 많이 발생하고 있는데요. 이럴 때 안타깝게도 이를 이용하여 티메프 환불 등의 이유로 개인정보 요구하고 악성앱 설치 유도 등 사기 시도 사례가 계속 발생하여 금감원에서 티몬, 위메프 사태 관련하여 피해 수법사례와 소비자 행동 요령을 안내하고 있습니다. 이에 관련하여 자세히 알아보고 티메프 환불 관련한 금감원 지원 내용도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티메프 환불 스미싱 피해 사례

    티메프 환불 관련 등의 내용을 이용하여 개인정보 요구 및 악성앱 설치 유동 등 사기 시도 사례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취득한 민감한 개인정보 등의 정보를 통해 금융거래를 실행하는 등 소비자의 2차 피해가 우려된다고 금감원에서 발표했습니다.

     

     

    개인정보 탈취

    ✅ 사기범들은 티몬 등 이커머스 업체의 환불양식을 모방하여 피해자의 개인정보, 구매내역 등을 입력하도록 유도

    탈취한 피해자 정보를 통해 보상 및 환불 등에 필요하다면 금전을 요구하는 2차 피해가 우려

    스미싱 문자

    ✅ 환불신청 및 고객정보이전 등을 가장한 스미싱 유포, 상품발송을 미끼로 한 피싱 페이지 접속 유도 사례 발생

    스미싱을 통해 악성 앱을 스마트폰에 설치, 실행되면서 스마트폰에 저장된 단말정보, 연락처 및 금융정보 등 노출

    피싱페이지를 통해서 해당 페이지에 입력한 아이디, 비밀번호 등 정보가 사기범에게 노출되어 금융거래 실행 

     

    티메프 환불 스미싱 사례
    출처 : 금감원 자료

     

    티메프 환불 사례 2차피해
    출처 : 한국소비자원

     

     

    티메프 환불 스미싱 예방 및 소비자 행동요령

    티메프 환불에 관해서는 문자메시지를 통해 환불을 신청받고 있지 않다는 점을 명심하시고 티메프 환불 스미싱 문자를 절대 누리지 않는 것을 권장합니다. 그리고 스미싱 예방에 따른 소비자 행동요령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소비자 행동요령

    ✅ 환불을 유도하는 문자메시지는 무조건 의심하세요.

    -티몬, 위메프의 환불을 위해 문자메시지를 보내지 않으니 환불 유도 문자메시지를 받았다면 무조건 의심하세요.

     

    ✅ 환불은 한국소비자원, 금감원, 카드사 등에 문의하시길 바랍니다.

    -환불을 빙자한 개인정보 요구, 악성앱 설치 유도, 피싱 사이트 접속 요구 등은 보이스피싱으로 의심하세요

     

    ✅ 만약 스미싱 문자 또는 악성앱 설치 등으로 피해가 발생했다면 다음과 같이 진행합니다.

    -지급정지(전화 112) : 금융회사 콜센터, 보이스피싱 통합신고, 대응센터 전화하여 지급정지 요청, 피해구제 신청

    -개인정보노출 : 개인정보노출자 사고예방 시스템 활용

    (링크 : https://pd.fss.or.kr/)

    -계좌정보통합관리서비스 : 본인도 모르게 개설된 계좌 또는 대출이 있는지 확인

    (링크 : https://www.payinfo.or.kr/)

    -휴대폰 가입현황 : 본인도 모르게 개설된 휴대폰 조회, 명의도용방지서비스 이용

    (링크 : https://www.msafer.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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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www.msafer.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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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타 스미싱 및 보이스피싱을 예방하기 위한 방법은 여기를 클릭하면 자세히 볼 수 있습니다.

     

    스미싱, 보이스피싱 예방법 알아보기

     

     

    티메프 환불 관련 상담 

    티몬, 위메프 등 환불 관련에 대해서는 한국소비자원, 금감원, 각 카드사에서 상담을 진행하고 있고 환불절차를 안내하고 있습니다. 피해가 있으신 분들이라면 하단 내용을 참고하셔서 꼭 피해를 보상받으시길 바랍니다.

     

     

    ✅ 금융감독원에서는 티메프 환불 관련하여 민원을 받고 있습니다.

    국번 없이 1332번으로 연결, 홈페이지-민원신고 클릭 후 민원신청하기

    출처 : 금융감독원 홈페이지

     

    (링크) 금융감독원 민원신청하기

     

    한국소비자원에서는 티몬, 위메프 환불관련하여 집단분쟁조정 신청자를 모집하고 있습니다. 신청기간은 8월 1일부터 8월 9일까지 진행하오니 피해를 입으신 분들이라면 꼭 신청해 보시길 바랍니다.

    출처 : 한국소비자원

     

    (링크)티메프 환불 관련 집단분쟁조정신청자 모집 

     


    티메프 환불 지연으로 많은 분들이 피해를 보고 있는데 이를 악용하여 2차 피해를 만들고 있는 스미싱피싱, 악성앱 설치 등으로 더 많은 피해자가 생길 것 같은데요. 혼란스러울 때일수록 침착하게 잘 대응하셨으면 하는 마음입니다. 환불 관련해서는 금감원과 한국소비자원을 통해 상담받으시길 바랍니다. 하루빨리 피해자들에게 환불 조치가 되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