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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24, 쓰레기분리 위반 대상 스미싱 문자 피해 사례 및 대처방법(+예방방법)

by 행복부자라이프 2024. 5.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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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최근 "정부 24에서 잘못된 쓰레기 분류로 인한 민원으로 벌금형을 통보받았음을 알려드립니다."라는 스미싱 문자를 많이 받으셨다고 합니다. 혹시나 하는 마음에 문자 속 링크를 걸면 유사 정부 24 홈페이지가 나오고  그곳에 휴대폰 전화번호로 로그인하면 악성앱을 설치되고 스마트폰에 있는 개인정보 및 갤러리에 저장된 신분증, 통장계좌번호 등이 유출된다고 합니다. 이런 사례가 급증하고 있는데 이를 방지하기 위한 스미싱 문자 피해 사례 및 대처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정부24, 쓰레기분리 위반 대상 스미싱 문자
    정부24, 쓰레기분리 위반 대상 스미싱 문자

     

     

    쓰레기 분리 위반 대상 스미싱 문자 사례

    최근 쓰레기 분리 위반 대상 문자를 받으신 분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쓰레기 분리 위반 대상 문자는 스미싱 문자로 클릭하면 안 되는데요 다양한 쓰레기 분리 위반 대상 문자의 유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쓰레기 분리 위반 스미싱 문자 사례

    ● 충남 서산시 유사문자 : 민원 24, 쓰레기 방치 및 투기건으로 민원이 신고되었습니다. 내용확인하기

    민원24, 쓰레기 방치 및 투기건
    출처 : 충청뉴스라인

     

    ● 민원 24, 폐기물관리법 위반 고서 발행(생활쓰레기 무단투기)

    쓰레기 분리 위반 스미싱 문자 사례
    출처 : 폐기물관리법 위반 고지서 발행

     

    민원 24 사칭 음식물쓰레기 무단 투기 과태료 사전고지서 안내문 발송

    -사기범은 [민원 24] 음식물 쓰레기 미분리 신고대상입니다. 민원영상 및 과태료 사전통지서 확인. <go9.co/UCW>의 내용으로 피해자에게 문자 발송. 피해자는 해당 내용을 확인하기 위해 불상의 링크를 클릭, 악성액이 설치되어 갤러리에 있는 정보 등 개인정보가 유출되었습니다. 사기범은 피해자 명의로 휴대전화를 개설하여 약 100만 원의 휴대전화 소액결제 및 200만 원가량을 무단이체하여 약 300만 원가량의 금액을 편취한 사례.

     

    정부 24 사칭 스미싱 문자
    출처 : 보이스피싱 지킴이

     

     음식물쓰레기 미분리 신고 대상 문자 및 도로교통위반벌금고지서 등의 안내문 발송

    스미싱 문자 사례
    출처 : 보이스피싱지킴이 홈페이지

     

    모바일 부고장, 모바일 청첩장 등 지인을 사칭을 하는 스미싱 문자 사례가 많아지고 있음

    ● 스미싱피싱 문자 사례 참고하기

     

     

    스미싱 문자 예방방법

    스미싱 문자는 '혹시나 ' 하는 마음에 링크를 연결하여 로그인하여 스마트폰에 악성앱이 설치되어 개인정보 유출되어 휴대폰 소액결제 등 다양한 방법으로 피해를 얻게 됩니다. 그렇다면 스미싱 문자에 피해를 보지 않기 위해서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예방하시길 바랍니다.

     

     

    예방방법

    문자메시지 내 출처가 불분명한 URL 주소는 클릭하지 말고 바로 삭제합니다.

    -보통의 쓰레기 분리배출 위반 등 경우 지자체에서 공문 및 우편으로 발송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헷갈리시면 안 됩니다.

    -만약 의심이 가는 경우라면 지자체에 확인해 보셔야 합니다.

     

    문자메시지 발신인을 반드시 확인하셔야 합니다.

    -쓰레기 위반 문자, 모바일 청첩장 및 부고장, 교통위반 등도 URL를 클릭하지 마시고 출처를 먼저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정부 24 로그인할 경우 공동인증서, 금융인증서, 간편 인증을 통해 본인인증을 합니다. 악성앱 경우로 유사 정부 24로 들어가면  휴대폰 번호로 로그인을 하라는 점이 다르기 때문에 절대 휴대폰 번호로 로그인하는 경우에는 스미싱 문자로 의심하고 문자를 삭제를 합니다.

     

    악성액을 설치했다면 1) 모바일 백신앱으로 검사 후 삭제하고 2) 데이터 백업 후 휴대폰을 초기화하고 3) 휴대폰 서비스센터 AS를 요청하시길 바랍니다.

     

    자금이체 등 피해가 발생한 경우 금융회사 콜센터 또는 전기통신금융사기통합신고센터(112)에 즉시전화하여 지급정지 요청하고 피해구제를 신청합니다. 

     

    휴대폰에 주민등록증, 여권, 통장계좌번호 사진 등을 개인정보를 절대 보관하지 하지 마세요

    스미싱 문자 예방방법
    출처 : 보이스피싱 불법 지킴이 홈페이지

     

     

    스미싱 문자 피해 시 대처방법

    만약  쓰레기 위반 문자 및 기타 스미싱 문자로 악성액을 설치했다면 빠르게 다음과 같이 조치를 취하시길 바랍니다.

     

     

    피해 시 대처방법

    문자 내 웹 주소를 클릭하여 악성 앱이 설치되었다면 즉시 관련 앱을 삭제하고 모바일 백신 프로그램을 통해 상태 검사를 합니다. 모바일 백신 프로그램 (V3, 알약)등으로 확인합니다.

     

    ● 모바일 백신 프로그램 V3 다운로드
    ● 모바일 백신 프로그램 알약 다운로드

     

     

    휴대폰 전화를 초기하여 악성 프로그램을 완벽하게 삭제합니다. 다만 초기화 전에는대전화를 전원을 끄거나 비행기 모드로 전환하여 초기화를 실행하시길 바랍니다. 피해 발생 후 대응은 다른 휴대전화나 PC 사용을 권장합니다.

     

    휴대전화에 신용카드, 신분증 사진, 공인인증서 등이 저장되었다면 공인인증서 폐기, 신용카드 해지, 계좌 비밀번호 변경등을 실시하고 경찰서에 신분증 분실 신고합니다.

     

    경찰서 신고 시 개인정보 유출, 금전 피해 등 발생 시 경찰서에서 사건사고사실확인원을 발급받고 지급정지를 신청한 금융회사 영업점에 피해구제 신청합니다.

     

    통신사 고객센터를 통해 모바일 소액결제 내역을 확인하고 추가 피해 예방을 위해 소액결제를 차단합니다.

     

    스미싱 문자 피해시 대처방법
    출처 : 보이스피싱 지킴이

     

    ● 계좌이체 등 금전피해가 발생할 경우 보이스피싱 통합신고, 대응센터 112, 금융회사 콜센터에 지체 없이 신고하여 계좌지급정지를 신청합니다.  계좌정보통합관리서비스 온라인에서 계좌 지급정지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금융소비자정보포털 파인에서 개인정보노출자 사고예방시스템을 통해 신규계좌개설, 신규 신용카드 발급 제한합니다.

    -파인 연결> 신고, 상담, 자문서비스> 개인정보노출 등록, 해제 또는 개인정보노출자 사고예방시스템 등록

     

    명의도용 방지시스템을 통해 본인 모르게 개통된 휴대폰을 조회하거나 추가개통 차단합니다.

     


     

    보이스피싱, 스미싱문자는 아무리 조심해도 아차 하는 순간에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평상시에  늘 조심해야 하고 관심을 가져야 하는 부분입니다. 최근에는 공공기관, 지인을 이용한 사례가 급증하기 때문에 사전에 예방법과 대처방법을 숙지하는 것이 큰 피해를 입지 않을 것입니다. 우리 모두 보이스피싱, 스미싱문자에 잘 대처해 봐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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