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RT 열차를 이용하여 이동할 계획이나 이동중일 때 예기치 못한 사고로 인해 열차가 지연되어 목적지에 늦게 도착한다면 참으로 황당하실 텐데요. 이럴 경우 SRT에서 도착지 시간을 기준으로 보상을 해준다고 하는데요. 어떤 기준으로 SRT 지연 보상이 이루어지고 어떻게 신청을 해야 하는지 등 여러 가지 상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게요.
목차
SRT 지연 보상의 경우
SRT를 이용 시 갑작스럽게 열차가 지연되는 경우 보상을 받을 수도 있고 어떤 경우에는 SRT 지연 보상이 안 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어요 그렇다면 어떤 경우에 SRT 지연 보상이 이뤄지는지 알아보도록 할게요.
✅회사의 귀책사유로 인해 승차권에 기재된 도착역 도착시각을 기준으로 열차가 지연될 경우를 말합니다.
-SRT 고장, 궤도이탈 등이 있을 수 있어요.
✅즉 자연재해나 불가항력적인 사유인 경우에는 지연보상이 이뤄지지 않습니다.
-천재지변, 기상악화, 열차 내 응급환자, 테러위협 등은 보상을 해드리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SRT 지연에 따른 보상기준과 금액
SRT는 지연에 따른 보상은 도착역의 도착시각을 기준으로 지연시간으로 환불해 주기 때문에 SRT를 이용하는 고객에게는 조금 더 유리한 보상체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도착역 도착시간 기준으로 지연되는 시간으로 보상해 드립니다.
-천재지변 이외 회사의 귀책사유로 SRT가 20분 이상 지연된 경우
-지연시간 : 20분 이상~ 40분 미만일 경우 : 12.5%
-지연시간 : 40분 이상~ 60분 미만일 경우 : 25.0%
-지연시간 : 60분 이상 50.0%
✅열차지연 시 일반승차권은 표시된 운임을 기준으로 보상됩니다.
-소비자분쟁해결기준 2019.4.3 기준 공정거래위원회 고시 내용에 따라 지연 배상합니다.
✅다만, 특실요금 및 지연 승낙한 승차권은 지연배상에서 제외된다는 점을 기억해 주세요.
-즉 특실을 이용했더라도 일반 요금 기준으로 지연배상이 되는것입니다.
SRT 지연에 따른 보상절차
SRT 지연에 따른 보상절차는 2가지로 구분하고 신용카드를 비롯하여 간편 결제, 계좌이체 등으로 결제했을 때와 현금으로 결제했을 때로 나눠 보상해 드리니 참고하세요.
✅신용카드(체크카드), 간편 결제, 계좌이체 결제한 경우
-결제한 수단으로 배상금액만큼 자동 승인취소 또는 환불 처리가 됩니다.
-즉 이 경우에는 승객이 아무것도 안 해도 자동으로 처리가 됩니다.
-다만 카드사 영업일 기준으로 3~5일 정도 소요되니 이 점을 참고하세요.
✅역 창구에서 현금으로 예매한 경우
-지연된 날로부터 1년 이내에 SR 홈페이지에서 계좌이체를 통한 지연배상금 환급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SR 홈페이지에서 이용안내-> 지연배상신청-> 지연료 계좌반환신청->개인정보수집동의 체크한 후 신청자 성함, 전화번호, 승차권번호, 계좌주, 계좌은행, 계좌번호 입력 후 신청버튼을 클릭하면 됩니다.
-또한 역 창구에 방문하여 지연된 열차의 승차권 원권을 제시하면 배상금을 현금으로 환급해 줍니다.
심야 교통비 지급 안내
SRT 열차가 2시간 이상 지연되는데 도착시간이 심야시간 오후 11시 이후가 될 경우 대중교통을 이용하지 못하게 되는 경우 심야 교통비를 지급해 드립니다. 이에 관련하여 지급대상, 보상범위, 접수방법, 제출서류 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게요.
✅심야교통비 지급대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열차가 2시간 이상 지연된 경우 + 2) 도착시간이 오후 11시 이후인 경우 + 3) 대중교통을 이용하지 못하게 된 경우
-즉 3가지 조건에 부합하여야만 심야교통비 지급대상이 됩니다.
-다만 자연재해로 인한 지연 및 SR에서 제공되는 대체 운송수단을 통해 귀가한 고객은 제외됩니다.
✅보상범위는 대상열차 승차권의 이용금액 범위 내 실비를 지급해 드립니다.
✅SR홈페이지에서 이용안내 -지연배상 신청 -택시비열차지연접수-열차지연 시 교통비 신청페이지에서 접수합니다.
-SR홈페이지 : https://etk.srail.kr
✅신청 시 : 회원번호를 비롯한 이름, 휴대전화, 승차권번호, 계좌은행, 계좌번호, 계좌주, 환불금액, 첨부파일을 작성합니다.
-첨부파일에는 택시비 영수증, 신용카드 사용내역서 스캔파일 등을 첨부한 다음 신청합니다.
지연에 따른 여행포기 승객
만약 SRT 열차가 출발역 출발시각 지연으로 인해 여행시작 전에 여행을 포기하는 경우에는 회사에게 승차권을 환불하고 영수금액을 청구할 수 있어요. 여객의 청구가 있을 경우 회사는 승차권에 대한 요금을 환불해줍니다. 이럴 경우에는 역창구에서 바로 환불을 받으시면 되겠지요.
온라인 지연증명서 발급
24년 11월 27일부터 SRT를 이용하면서 열차가 지연됨을 증명하는 지연증명서를 온라인으로 발급받을 수 있는데요. SRT 앱 또는 홈페이지에서 간편하게 발급이 가능합니다.
✅ SRT 앱을 이용 시 발급방법
-MY SRT에서-승차권구매내역-영수증-하단의 지연증명서 선택-이름과 이메일주소 입력 후 발급
✅ SRT 홈페이지에서 발급방법
-SRT홈페이지에서 승차권에서 이용내역 영수증을 선택한 후 조회하기를 선택합니다.
-해당 승차권을 선택한 후 상세조회를 선택하면 지연증명서를 바로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결론
SRT 열차 이용 시 예기치 못한 상황에 지연이 발생했을 때 도착역 도착시간기준으로 보상 기준과 보상절차를 알아봤습니다. 또한 심야시간에 대중교통을 이용하지 못한 경우 보상받을 수 있는 심야교통비 지원과 지연증명서 발급 등도 알아봤는데요 SRT를 자주 이용하시는 분들이라면 꼭 읽어보시고 도움 받으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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