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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여행 신용카드 부정 사용 방지를 위한 꿀팁 및 해외안심사용설정(+출입국정보활용 동의서)

by 행복부자라이프 2024. 11. 20.

해외여행 신용카드 부정사용금지
해외여행 신용카드 부정사용방지

 

2022년 엔데믹 이후 급증한 해외여행의 수요가 많아지면서 해외에서 발생한 신용카드 부정사용 발생규모가 24년 상반기 기준 166억 원으로 많이 발생하고 있다고 하네요. 특히 카드 도난, 분실, 위변조 등 제삼자에 의한 부정사용이 급증하고 있다는데요 즐겁게 여행을 해야 할 시기에 신용카드 도난 및 부정사용으로 경제적, 정신적으로 어려움이 발생할 수 있으니 사전에 예방하는 것이 중요해요. 그렇다면 해외여행 신용카드 부정 사용방지를 위한 꿀팁 및 해외안심사용설정, 출입국정보활용 동의서 서비스 등 이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게요.

 

 

목차

     

     

    해외 신용카드 부정사용방지를 위한 꿀팁

    해외에 나갔을 때 신용카드 부정사용이 급증하고 있는데 부정사용의 경우를 알아보니 카드 도난, 분실, 위변조 등 제삼자에 의한 부정사용이 많다고 해요 특히 도난, 분실로 위한 피해 사례가 80~90% 해당할 정도로 많은데요 이를 위해 사전에 대비할 수 있는 꿀팁을 알려드릴게요.

     

     

     

     

    부정사용방지 꿀팁

    1. 해외에서 사용하고자 하는 카드 뒷면에 꼭 서명하고 타인에게 카드를 양도하지 말아요.

    -카드뒷면서명 누락과 카드 양도의 경우 회원의 부주의에 해당하여 회원에게 책임을 부과할 수 있어요.

    -타인에게 카드 양도, 분실신고 지연으로 카드사의 고객에 대한 보상률이 낮아질 수 있어요

    -직접 본인이 카드 결제, 바로 분실신고 해야 불이익이 없어요.

     

     

    2. 카드 도난 및 분실 시 카드사에 즉시 신고하세요.

    -전화, 카드사 앱 등으로 신고 가능하고, 도난 분실 시 바로 신고해야 해요.

    -신고 시 카드종류, 카드번호, 도난 및 분실이 발생한 경우 장소, 시간, 연락처 등을 정확히 전달해야 해요.

    -카드사에 결제 알람 문자서비스도 신청해서 카드결제 시 실시간으로 문자를 받도록 해요.

    -카드분실, 도난시 카드일괄분실신고서비스를 이용해보세요.(하단내용참고)

     

    3. 카드정보 관리에 유의하세요.

    -해외 사설 ATM기 및 가맹점 등을 통한 카드이용은 삼가 주세요

    -해외 사설 ATM기, 가맹점 등에서 카드정보 탈취, 비밀번호가 노출될 수 있어요.

    -사전에 카드번호, 유효기간, CVC번호, 비밀번호 등을 철저히 관리해야 해요.

    -비밀번호 입력 거래 시 자판을 가려 노출되지 않도록 합니다.

    -카드결제는 반드시 본인이 직접 보는 곳에서 하도록 해요.

     

     

    4. 출국 전 카드사에 문의하여 해외사용안심설정 및 해외출입국 정보활용 동의 서비스에 가입해요.

    -해외사용안심설정서비스는 카드 사용국가, 1회 사용금액, 사용기간 등을 설정

    -해외출입국 정보활용에 동의하면 출국기록이 없거나 국내 입국이 확인된 이후에 해외 오프라인 결제가 차단됩니다.

    -이 서비스는 이용하고 자하는 카드사 고객센터 및 앱, 홈페이지에서 신청가능해요.

     

    241120 (보도자료) 조간_해외여행시 신용카드 부정사용으로 인한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하세요.pdf
    0.69MB

     

     

    해외신용카드 부정사용방지
    출처 : 무료이미지

     

    부정사용 사례 

    -해외에서 발생하는 신용카드의 부정사용 사례는 다음과 같으니 참고하시길 바랄게요.(금융위원회 출처)

    신용카드 해외 부정 사용 사례
    출처 : 금융위원회

     

     

    해외사용안심설정 서비스 

    해외사용안심설정 서비스는 신용카드 해외결제 시 고객이 직접 신용카드를 사용할 국가, 기간, 금액, 거래유형 1회 결제 금액등을 설정하여 카드의 위조, 도난, 분실 등의 부정사용 방지를 위한 카드사가 제공하는 무료 서비스이에요. 이 서비스를 이용할 경우에 본인이 지정한 기준 이외의 거래는 자동 승인 거절되는 해외부정거래방지 시스템이니 보다 안전하게 해외에서 신용카드를 사용할 수 있어요.

     

     

     

     

    해외사용안심설정 서비스는 이용하고자 하는 카드사별로 홈페이지, 모바일 APP, 고객센터를 통해 신청할 수 있어요. 예를 들어

    신한카드 모바일앱으로 해외사용안심설정 서비스 방법은 다음과 같아요.

     

    산한카드 해외사용안심서비스
    출처 : 신한카드 홈페이지

     

    대부분의 카드사 홈페이지, 모바일앱에서는 서비스 메뉴에서 해외사용안심설정 또는 유사한 이름의 메뉴를 찾으면 됩니다. 해외이용서비스라는 항목에서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온라인, 오프라인 거래 선택, 사용가능 국가설정, 사용기간 설정, 1회 사용 가능 금액 제한 등의 옵션을 선택하면 되고 설정 완료 후에는 보통 문자로 알림을 받게 됩니다. 참고로 해외여행 전에 반드시 설정 및 해제, 옵션 변경을 해야 하고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해외에서 카드사용이 어려울 수 도 있으니 참고하세요.

     

     

     

     

    다만 홈페이지, 모바일앱이 어렵다면 각 카드사 고객센터에 문의하시면 됩니다.

    카드사 홈페이지 대표전화 추가 연락처
    국민카드 https://card.kbcard.com
    ☎ 1588-1688 금융서비스:
    ☎ 1588-2788,

    분실신고:
    ☎ 1588-1788
    NH농협카드 https://card.nonghyup.com
    ☎ 1644-4000 금융서비스:
    ☎ 1644-9000
    하나카드 https://www.hanacard.co.kr ☎ 1800-1111 금융ARS:
    ☎ 1800-1000
    신한카드 https://www.shinhancard.com
    ☎ 1544-7000 분실신고:
    ☎ 1544-7200
    비씨카드 https://www.bccard.com
    ☎ 1588-4000 분실신고:
    ☎ 1588-4515
    삼성카드 https://www.samsungcard.com ☎ 1588-8700 분실신고:
    국내 ☎ 1588-8900
    현대카드 https://www.hyundaicard.com
    ☎ 1577-6000 거래승인:
    ☎ 1577-6200
    롯데카드 https://www.lottecard.co.kr
    ☎ 1588-8100 금융서비스:
    ☎ 1588-8200

     

     

     

    해외출입국 정보활용 서비스

    해외출입국 정보활용 서비스는 카드 소지자가 해외에서 안전하게 카드를 사용하기 위해 제공되는 서비스로 법무부와 출입국 관리소의 협조하에 카드사가 고객의 출입여부를 확인하는 서비스로 해외에서 카드 복제 등 위조사고 위험을 줄이기 위한 목적으로 서비스를 활용하고 있어요.

     

     

     

     

    해외출입국 정보활용 서비는 고객의 출입국 정보를 활용하여 해외 카드 사용을 자동으로 허용하거나 차단하는 것으로 국내에 있을 때 해외에서 카드가 부정으로 사용되는 것을 예방하기도 해요. 해외출입국 정보활용 서비스는 카드사에 오직 출입국 여부에 YES/NO만을 확인하면 되는 것으로 출입국가, 출입국 상세시간, 귀국 예정 일정 등의 상세 정보는 취득하지 않고 있어서 사생활 보호에도 안전해요.

     

    신한카드 해외출입국정보활용
    출처 : 신한카드 홈페이지

     

    즉 고객이 해외 출입국 정보 활용에 대한 사전 동의 필요로 하는 것으로 동의했다면 자동으로 서비스가 적용되어 무료로 이용가능해요. 다만 개인회원으로 신청할 수 있어요. 법인회원 제외됩니다.

     

     

     

    일괄분실신고 서비스

    해외 출국 시 사용하고자 하는 카드만 가지고 출국하시는 게 신용카드 부정사용을 방지하는데도 유리하지만 만약 카드를 2~3장만 가지고 있어도 도난 및 분실될 경우에는 각 카드사마다 분실신고를 해야 하는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 2016년 10월부터 금융위원회, 여신협회, 카드업계가 공동으로 일괄 분실 신고 서비스를 시행하고 있어요.

     

     

     

     

    즉 만약 분실한 카드사 중 한 곳에만 카드 도난, 분실 신고를 하면 소비자 명의의 타사 분실 카드도 일괄 신고 가능하는 기능으로 신고인 본인 명의의 신용카드, 체크카드, 가족카드를 신고대상으로 하고 있어요. 일괄 분실신고서비스도 법인카드는 제외됩니다.

     

    일괄분실신고서비스
    출처 : 금융위원회

     

     

    다만 신용카드를 발급하는 모든 카드사의 카드를 신고할 수 있지만 금융회사에서 발급한 체크카드는 해당회사에 직접 신고해야 해요.(산업은행, 증권회사, 저축은행, 우체국, 신협은 직접 신고)

     

    카드일괄분실신고서비스
    출처 : 금융위원회

     

     

    카드분실일괄신고방법은 어카운트인포앱(어카운트인포 웹사이트)에서 신청할 수 있어요. 

     

     

    어카운트인포 사이트 바로가기 

     

     

    경로 : 내 카드한눈에 > 보유카드내역조회 > 신고금융회사 선택> 유의사항 및 확인 및 이용동의 > 위임동의 > 신청정보확인> 신고접수> 신고접수 확인을 할 수 있어요.

     

    카드분실일괄신고방법
    출처 : 금융위원회

     

    카드일괄분실신고서비스를 지원하는 참여 금융사로 카드사와 은행 정보는 위의 이미지에 있으니 확인하시길 바랄게요.

     

    참고로 일괄분실신고 서비스를 이용 시 주의사항은 다음과 같아요.

    1) 만약 분실신고를 취소하고자 할 때는 일괄 각 카드사 분실신고센터에 연락하여 취소해야 해요.

    2) 일괄 신고 접수 시 본인 명의의 모든 신용, 체크카드가 이용 정지되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즐거운 마음으로 떠나는 여행에서 자칫 잘못하여 신용카드(체크카드)를 도난, 분실, 위조 등으로 피해를 본다면 즐거워야 할 여행이 정신적, 경제적으로 피해를 겪으면서 어려움을 처할 수 있어요 사전에 미리 신용카드 해외 부정사용 방지를 위한 꿀팁을 활용하여 사전에 방지하는 것도 좋을 듯하니 참고하시길 바랄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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