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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기 결항 기준 및 보상(+여행자 보험 및 청구 방법) 총정리

by 행복부자라이프 2024. 9. 13.

항공기 결항 기준 및 보상
항공기 결항 기준 조건

 

최근 해외로 여행 떠나시는 분들도 많고 추석연휴를 이용하여 늦은 여름휴가를 가시는 분들도 많은데요. 갑작스러운 날씨 변화 등으로 인해 항공기가 지연 및  결항될 때가 있는데 이럴 때 알아두면 좋을 항공기  결항 기준  및 보상방법 그리고 여행자보험 및 청구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항공기 결항(지연) 기준 

    항공기 결항은 날씨 및 항공기 문제, 윈드시어, 버드스파이크 등 다양한 원인으로 항공기가 지연됩니다. 특히 강한 강풍이나 안개 등으로 비행기가 제시간에 뜨지 못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럴 때 기준이 어떻게 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항공기 결항 기준

    ✅항공기의 결항에 판단기준은 공항특보에 따라 달라집니다.

    ✅공항특보가 내려지는 기준은 태풍, 천둥번개, 대설, 강풍, 구름고도, 저시정, 호우, 급변동(윈드시어) 등이 있습니다.

    ✅공항특보가 내려지는 기준에 따라 운항관리사가 최종 운항을 결정하기 때문에 항공사나 노선별로 결항 여부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항공기상청에서 알려주는 공항특보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출처 : 항공기상청)

    구분 기준
    대설 24시간 신적설이 3cm 이상 발생 또는 예상될 때 
    천둥번개 해당공항에 천둥번개가 발생 또는 예상될 때
    태풍  태풍으로 인하여 강풍 및 호우 등의 경보기준에 도달할 것으로 예상될때
    강풍 10분간 평균풍속이 25KT 이상 또는 최대 순간 풍속이 35KT 이상인 현상 또는 발생
    구름고도 해당공항의 기상관서, 항공교통업무 기관 및 운항자간의 협의에 의한 기준치 이하로 발생 또는 예상
    저시정 저시정은 목표물에 명확하게 식별할 수 있는 최대 거리가 얼마되지 않은 것
    해당공항의 기상관서, 항공교통업무 기관 및 운항자간의 협의에 의한 기준치 이하로 발생 또는 예상
    호우 강수량 30mm/h, 50mm/3h 이상 발생 또는 예상
    황사 황사로 인해 1시간 평균 미세머지 PM 10 농도가 400 ㎍/㎥ 이상이 2시간 이상 지속될것으로 예상,
    시정 5,000m 이하가 예상될 때
    윈드시어
    (급변풍, 돌풍)
    활주로 표면으로부터 고도 1600ft(500m)사이로 접근, 이륙하거나 선회 접근중인 항공기, 또는 이착륙을 위해 주행중인 항공기에 영향을 미출수 있는 급변풍 관측되거나 예상될때 
    참고로 국내에서는 제주공항이 지형의 영향을 많이 받기 때문에 윈드시어가 많이 발생.

     

    ✓참고로 윈드시어는 예기치 못한 바람의 방향이나 세기가 급작스럽게 변경되는 경우를 말합니다.

     

    ✓참고로 버드스파이크는 날아다니는 새가 비행기에 부딪히거나 엔진 속으로 빨리 들어가서 일어난 사고를 말합니다. 이는 항공기를 결항시킬 정도로 위험하고 엔진 속으로 새가 빨려 들어가 항공기 부품까지 파손되므로 이럴 때도 항공기 결항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결항기준에 따라 항공기의 결항여부가 판단되는데 장거리 경우에는 1~2일 걸리는 날씨가 지속되는 경우가 아니라면 운행을 하고 단거리는 운행노선에 따라 항공사별로 다르다는 점을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항공기 결항여부
    출처 : 무료이미지

    항공기 결항 여부를 확인하는 방법

    ✅일반적으로 항공기 결항 여부는 미리 항공사에서 예약한 고객에게 문자로 발생하여 고객이 따로 확인하지 않아도 됩니다.

    ✅기타 자세한 비행여부는 예약한 이용 항공사에 문의해봐야 할 수 있습니다.

     

    ✅다만 항공기 결항 여부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공항특보는 다음과 같이 확인할 수 있습니다.

    1) 항공기상청 홈페이지 https://amo.kma.go.kr/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하단 이미지는 항공기상청 홈페이지에서 안내되고 있는 공항경보 내용입니다. 

    -항공기상청 홈페이지를 통해 전 세계 공항에 대한 공항예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공항경보 확인
    출처 : 항공기사청 홈페이지

     

    2) 모바일앱에서는 항공기상청 APP로 확인 가능합니다. 

    3) 국내의 경우 인천공항 홈페이지(https://www.airport.kr) 및 한국공항공사(https://www.airport.co.kr)를 통해 운항스케줄을 직접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4)항공정보포털(https://www.airportal.go.kr/)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향후 지수형 여행자보험의 경우에는 항공정보포털에서 항공기 지연 및 결항을 확인하여 보험금을 지급해준다고합니다.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항공기 출발/도착현황
    출처 : 항공정보포털

     

     

     

    항공기 결항(지연) 보상 및 여행자보험

    항공기 결항으로 인해 예약한 항공사를 통해 보상을 받을 수 있고 개인적으로 가입한 여행자보험을 통해 지연시간에 따라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에 관련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항공기 결항 보상

    ✅항공기 지연에 따른 배상규정은 지연시가관 여행종류(국내선, 국제선)에 따라 구분됩니다.

    국내선 국제선
    -3시간 이내 대체편 제공될 경우 : 운임비의 20% 보상
    -3시간 이후 대체편 제공될 경우 : 운임비의 30% 보상
    -12시간 이내 대체편 제공시 전액환급 및 항공권이나 바우처 제공
    *4시간 이내 대체편 제공될 경우 : 2000달러 배상
    *4시간 이후 대체편 제공될 경우 : 400달러 배상
    (4시간 이내 노선)

    *4시간 이내 대체편 제공될 경우 : 300달러 배상
    *4시간 이후 대체편 제공될 경우 : 600달러 배상

     

    ✅항공사에서는 항공사 자체의 문제로 인한 지연이나 결항은 보상하지만 천제지변 또는 공항문제로 인한 지연은 보상하지 않습니다. 

    ✅해당 항공사 홈페이지에 문의게시판 지연된 비행기 정보 입력 후 보상 요구를 신청하면 됩니다. 이때 항공예약번호, 항공편, 좌석번호를 미리 알고 계시면 됩니다. 외항사의 경우에는 비행기 보상 대행 신청을 의뢰하시면 됩니다. 

    ✅항공사마다 보상기준이 다르고 일부 항공사는 충분히 보상을 해주지 않기 때문에 여행자 보험은 필수라고 생각이 듭니다. 

     

    보상기준
    출처 : 무료이미지

     

    여행자보험

    ✅항공기의 지연 및 결항 발생으로 항공권 변경, 숙박비, 식비, 교통비 등 예상치 못한 비용이 발생합니다.(본인부담)

    ✅여행시 예기치 못한 질병, 사고로 인해 고액의 의료비용이 발생하기 때문에 필히 여행자보험을 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해외여행자보험의 경우에는 청구가 많이 되는 특약(핸드폰 파손, 분실), 항공기 지연 및 수하물 지연 등의 내용을 확인합니다.

    여행자보험을 받기 위해서는 기존 항공편 탑승시간에서 4시간이상 지연되어야 하며, 4시간 이내 대체적인 수단이 제공되지 않을 경우 가입금액 한도내에서 실제 사용한 내용을 보상해줍니다.

    보통 대체 항공편으로 변경이 되는 편이지만 아닌 경우가 있으니 여행자보험 약관을 자세히 읽어보셔야 합니다.

    항공기 지연 보상이 되는 범위는 식사, 간식비, 전화통화비, 숙박비(필요한 경우에만), 숙박비에 대한 교통비만 보상됩니다. 통상 10~30만원 한도 내 보상됩니다. 

     

    여행자보험 가입시 주의사항

    ✅여행자보험을 가입시 집에서 출발하는시간과 도착하는 시간을 정확히 입력해야 이동하는 경우에도 생길 수 있는 사고에 대처할 수 있습니다. 보험료는 입력한 시각에 따라 하루 단위로 계산됩니다.

    ✅네이버페이 여행자보험 비교분석을 통해 7개 보험사를 한 눈에 비교해 가입하도록 한다. 7개 보험사는롯데손해보험, 메리츠화재, 캐롯손해보험, 하나손해보험, 한화손해보험, KB손해보험, NH농협손해보험입니다. 최저가 찾고 10% 포인트 받을 수 있으니 비교해보고 가입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현재 여행자 보험 1순위는 카카오페이 여행자보험으로 여행에서 안전하게 돌아오면 10%를  환급해주고 셋만 모여도 보험료는 10% 할인이 되고 카카오톡으로 쉽게 가입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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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추가정보 (지수형 여행자보험)

    현재 여행자보험은 항공편이 4시간 이상 지연되거나 항공기가 결항됐을 때만 보상을 받을 수 습니다.

    ✅지연된 항공편 또는 대체 항공편을 기다리면 발생된 식사비용, 간식, 통신, 숙박, 교통비로서 증빙을 통해 실제 손해액만 보상됩니다. 이때는 항공기 지연/결항확인서, 항공기 탑승권 사본, 비용발생관련된 모든 영수증을 첨부해야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과정을 없애고 항공편이 2시간 이상 지연될 경우 4만원이 보상되는 지수형 여행자보험이 출시될 예정으로 보험금 청구서류없이 결항 및 지연 시간대별로 사전에 정해진 보험금을 지급해드립니다.

     

    구분 실손형 지수형
    보험금 청구 요건 항공편이 4시간 이상 지연되거나 항공편 결항 항공편이 2시간 이상, 항공편 결항
    보험금 청구 금액 지연된 항공편 또는 대체 항공편을 기다리면 발생된 식사비용, 간식, 통신, 숙박, 교통비로서 증빙을 통해 실제 손해액만 보상 항공편이 2시간 이상 지연될 경우 4만원이 보상되는 지수형 여행자보험이 출시될 예정(최대 10만원)
    보험금 청구 서류 항공기 지연/결항확인서, 항공기 탑승권 사본, 비용발생관련된 모든 영수증을 첨부 보험사가 항공정보포털 등을 통해 항공기 지연 및 결항 여부 확인 시 별도 증빙지료 제출 필요 없음

    최근 국내 및 해외 등 비행기를 이용하여 떠나시는 분들이라면 항공 지연이 일상화라고 할 정도로 평균 1시간 정도는 지연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기후 변화등으로 날씨의 영향을 받아 항공기 지연 및 결항 등이 많이 있습니다. 이런 여러가지 내용을 고려하여 필요시에는 여행자보험을 가입한 후 여행을 떠나시는 것도 현명할 것 같습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