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공유/유용한 생활정보

대상포진 예방접종 주사 싱그릭스 예방률, 접종방법, 접종간격 총정리

by 행복부자라이프 2023. 8. 29.

얼마 전에 대상포진 예방접종 주사 싱그릭스 1차 맞고 후기 및 부작용에 대해서 알려드렸습니다. 대상포진 예방접종 주사 싱그릭스 예방률과 접종방법, 접종간격 등을 다시 한번 총정리해드리고자 합니다. 면역력이 떨어지는 9월에 대상포진이 많이 발생한다고 하니 미리 예방하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https://happyrich-life.tistory.com/93

 

대상포진 예방접종 후기 및 부작용 싱그릭스 예방접종 가격

대상포진 예방접종 후기 및 접종 부작용 및 대상포진 예방주사 싱그릭스 예방접종 가격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대상포진은 면역력이 크게 떨어지면서 수두, 대상포진 바이러스가 피

happyrich-life.tistory.com

대상포진 예방접종 주사인 싱그릭스 필요성 및 예방률, 접종방법, 접종간격 등 예방가이드를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싱그릭스 대상포진 예방접종가이드
싱그릭스 대상포진 예방접종가이드


대상포진 백신이 필요성

1972년 이전 생 만 50세 이상의 경우에는 면역력이 저하되는 시기로 대상포진 위험성이 매우 커진다고 합니다. 또한 수두대상포진 바이러스(VZV)는 이미 99.5%가 감염되어 있다고 합니다. 일생동안 3명 중에 1명은 잠복중인 바이러스가 활성화되어 있어서 대상포진이 생길 수 있다고 합니다. 


특히 기저질환 및 COVID-19에 걸린 적이 있다면 대상포진 발생 확률이 높다고 합니다. COVID-19 진단 후 대상포진이 걸릴 확률이 1.15배가 높고 가족력이 있다면 2,48배, 당뇨병이 있는 경우 1.24배, 심혈관계 질환 1.34배, 류머티즘 관절염일 경우에는 1.51배가 높습니다. 결국에는 대상포진은 면역력 저하자 및 기저질환이 있다면 미리 예방해야 한다는 생각이 듭니다. 건강한 사람들도 스트레스가 많아지면 대상포진이 발생할 수 있고 재발도 됩니다.(경험내용)


대상포진이 걸리면 급성통증이 발생하면서 불타는 통증과 피부에 물집이 나타나면 열이 발생합니다. 그리고 대상포진이 초기에는 약을 먹고 금방 낫을 수 있지만 장기간 지속되는 대상포진 후 신경통이나 눈에 대상포진이 발생하여 실명 등을 일으킬 수 있어 위험하기도 합니다. 대상포진 후 합병증은 대상포진환자의 25~30% 정도 나타납니다.  대상포진은 재발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미리 예방하시는 게 좋습니다.

대상포진 예방 접종이 필요한 이유
대상포진 예방 접종이 필요한 이유

대상포진 예방 접종 주사 싱그릭스 예방률

대상포진 예방 접종 주사 싱그릭스는 만 50세 이하 성인에서는 97.2%의 백신 효능을 입증했고 50세 이상~59세까지는 96.6%, 60세~69세는 97.4%, 70세 이상일 경우는 97.9%로 대상포진 예방효능이 나타났습니다. 이에 반해 65세 이상의 기존 생백신 접종자는 미접종자와 유사한 수준의 면역을 반응을 확인했습니다. 기존 생백신을 접종한 환자들 10명 중 7명 이상은 싱그릭스 재접종을 원했다는 설문 조사 결과도 나왔습니다. 


싱그릭스는 만 50세 이상에서 2차 접종 완료 후 최소 7.1년 동안 90.9%의 높은 예방 효능을 지속되었습니다. 싱그릭스는 VZV 단백질 E [gE]와 면역증강제[AS01]를 결합한 국내 최초 유전자 재조합 백신으로 면역증강제가 함유되어 있어서 더 빠르고 강력한 면역반응을 유지합니다.

싱그릭스 대상포진 예방접종 가이드
싱그릭스 대상포진 예방접종 가이드

 

대상포진 예방 접종 주사 싱그릭스  접종방법 및  접종간격 

대상포진 예방 접종 주사는 총 2회 접종합니다. 접종간격은 첫 번째 접종 후 2~6개월 사이에 2차를 맞으면 됩니다. 대상포진의 강력한 면역 향상을 위해서는 꼭 2회 접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싱그릭스 2회 접종이 1회 접종보다 4배 넘는 세포 면역반응을 보이고 있어서 중요합니다.

싱그릭스 백신은 면역증강제 현탁액 바이알(청록색 캡)과 항원분말 바이알(갈색 캡) 2가지로 제공됩니다. 면역증강제 현탁액을 주사기로 빨아들인 후 항원분말이 든 바이알에 주입한 후 분말이 완전 용해될 때까지 흔들어집니다. 이후 재구성된 백신을 주사기로 빨아들인 다음 백신을 투여합니다. 


1회 0.5mL씩 2개월 간격으로 삼각근 근육주사를 맞습니다. 단, 면역력이 저하자나 질병이 있는 자는 더 짧은 간격이 이롭다고 판단될 경우에는 1~2개월 사이에도 할 수 있습니다. 백신 이후 3일 정도 팔에 통증과 몸살기운을 느낄 수 있지만 일시적(대략 3일 이후 대부부 해소)입니다.

싱그릭스는 기존 생백신보다 가격이 조금 비싼 편으로 1회 25만 원  X 2번이니까 50만 원입니다. 그러나 가격이 비싸도 예방률이 좋기 때문에 이 제품을 선택하시는 게 더 낫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저는 싱그릭스 1차 맞았고,  2개월 후에 2차를 맞을 계획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