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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X 열차 지연 및 운행 중지에 관한 배상(+8월/18일 KTX 지연 추가 보상)

by 행복부자라이프 2024. 8. 19.

KTX 열차 지연 및 운행 중지에 관한 배상
KTX 열차 지연 및 운행 중지에 관한 배상

 

일요일 오후 편안하게 집으로 돌아올 시간에 동대구에서 경주 구간에서 KTX 탈선으로 열차운행이 지연되어 많은 분들이 피해를 보셨는데요. 코레일 측은 지연배상금 및 승차권 환불 위약금도 발생하지 않도록 하면서 KTX 지연 추가보상에 대한 대책도 발표했습니다. 이에 관해 KTX 열차 지연 및 운행 중지에 대한 배상 내용을 알아보고 이번 8월 /18일 발생했던 사고에 대한 추가 보상 내용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KTX 열차 지연에 대한 배상

    일반적으로 KTX 열차가 지연이 될 경우 열차가 20분 이상 지연 운행되는 경우 소비자 분쟁 해결기준과 여객 운송약관 등에 따라 지연배상금이 자동지급되고 승차권 환불 위약금도 발생하지 않습니다.

     

     

    열차지연 배상

    ✅천재지변 이외 공사의 귀책사유로 KTX, 일반열차 ITX-새마을, 새마을호, 누리로, 무궁화호, ITX-청춘 등 20분 이상 지연된 경우 정해진 금액을 배상합니다.

    ✅배상금액은 다음과 같습니다.

    지연시간 배상금액
    20분 ~ 40분 미만 12.5%
    40분이상 ~60분 미만 25%
    60분 이상 50%

     

    * 특실요금은 배상금액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 지연승낙한 승차권은 지연배상 대상이 아닙니다.

     

    열차지연배상
    출처 : 코레일 홈페이지

     

    ✅배상금액 지급방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신용결제 : 지연된 날로부터 익일에 승인이 자동적으로 취소되어 소비자분쟁해결 기준에 정한 금액만큼 배상받을 수 있습니다.

    -신용카드 결제 시에는 카드사에 따라 최소 3~5일 반환처리 기간이 소요됩니다.

    -현금결제 : 지연된 날로부터 1년 이내에 승차권을 전국 모든 역에 제출하고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

    -코레일톡, 코레일 홈페이지에서 계좌이체 신청할 수 있습니다.(홈페이지 로그인 필수입니다.)

    현금결제한 경우 계좌이체신청하여 받기

     

     

    열차운행중지 배상

    열차운행중지의 경우에는 정부기관의 명령, 전쟁, 소요, 천재지변 등 불가항력의 이유로 열차 운행이 중지되었을 경우 승차하지 않는구간의 운임, 요금을 환불해 드리는 것을 말합니다. 또한 여행시작 전에 여행을 포기하는 경우에도 운임, 요금 전액을 환불해 드립니다. 다만 이때는 승차하지 않는 구간이 철도공사가 정한 최저 운임, 요금구간인 경우에는 최저운임, 요금을 환불하여 드립니다.

     

     

     

    운행중지 배상

    ✅운행중지를 역 또는 홈페이지 게시한 시각을 기준으로 배상금액이 정해집니다.

    ✅1시간 이내 출발열차 : 영수금액 환불 +10% 배상

    ✅1시간~3시간 이내 출발열차 : 영수금액 환불 + 3% 배상

    ✅3시간 초과 출발열차 : 영수금액 환불 +배상 없음

    ✅출발 후 운행중지 : 미승차 구간 운임, 요금 환불 +잔여구간 10% 배상

     

     

     

    8/18일 KTX 지연 추가 보상

    24년 8월 18일 KTX 열차 지연으로 많은 분들이 불편을 겪은 것으로 이에 코레일 측에서 추가 보상 지급 계획을 안내하고 있습니다.

     

     

    추가보상내용

    대체 교통비(택시비 등) 지급

    -대체 교통비는 열차가 대중교통 막차시간 이후 도착한 경우, 열차 승차권과 택시비 영수증을 제출하면 보상받을 수 있습니다.

    -코레일 홈페이지의 별도 배너를 통해 신청하면 됩니다. 

     

    대체 교통비 신청하기

     

     

    -신청 시에는 택시비 영수증, 기차표 승차권(신용카드 사용내역) 사진을 첨부해야 합니다.

    -신청하신 계좌로 7~10일 후에 입금되나 신청자가 많을 경우 다소 지연될 수 있습니다.

    출처 : 코레일 홈페이지

     

     

     

    ✅장시간(2시간 이상) 지연 열차 등 승차권 영수금액 전액 환불

    -열차가 2시간 이상 지연된 경우 및 운행중지로 인해 열차를 타고 경주, 울산, 포항역에 도착하지 못한 경우

    -승차권 영수 금액을 전액 환불, 별도신청 없이 순차적으로 환불처리

    -8월 19일 오전 지연배상금 50% 우선 지급 후 나머지 50% 순차적으로 보상

     

    좌석 승차권 구매 후 입석 이용 시 추가 보상

    -좌석 승차권이 있음에도 다른 열차를 입석으로 불편을 겪은 경우는 지연배상금 외 추가로 영수금액의 50% 지급받습니다.

    -코레일 홈페이지 VOC 메뉴에서 신청합니다.

    * VOC는 한국철도를 이용한 고객님들의 서비스를 위해 불편한 점, 개선할 점 등의 의견을 수렴하는 곳 

    VOC에서 신청하기

     

    -VOC신청 시에는 불편 및 개선사항 항목을 클릭하여 개인정보동의 활용에 대해 동의한 다음 이름, 처리상태수신, 휴대전화, 제목 및 내용을 입력, 필요시에는 파일을 첨부하여 신청해 주시길 바랍니다.

     

    출처 : 코레일 홈페이지

     

    -VOC신청절차는 VOC 신청(고객)>접수 및 배정(여객서비스처)>처리(담당부서)>결과통지(여객서비스처)> 서비스평가(고객) 순으로 이뤄집니다. 처리 기간은 평균 4일 정도 소요됩니다. 

     

     

    20분 이상 지연된 열차에 승차한 고객에게는 지연배상금을 자동 지급, 승차권 환불 시 발생하는 위약금 전액 감면 조치

     

    8월 18일 KTX 지연 보상
    출처 : 코레일 홈페이지


    8월 18일 KTX 지연으로 많은 분들이 고생하셨는데요. 이에 코레일 측에서는 열차 지연에 대한 추가보상까지 제시했으니 참고하셔서 꼭 보상을 제대로 받으시길 바랍니다. 또한 이번뿐 아니라 언제든지 열차의 지연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미리 열차 지연 및 운행중지에 관한 내용을 정리해 드리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