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년 1월 22일 금융위원회에서 발표한 본인계좌일괄정지서비스 온오프라인 출시 후 약 1년이 경과한 시점에서 23년 연간 49만 건이 이용했다고 합니다. 특히 서비스 채널을 오프라인을 확대함으로써 신청자 및 이용실적이 크게 향상됐다고 합니다. 이에 보이싱 피싱 방지를 위한 본인계좌 일괄정지 서비스의 주요 내용과 이용할 수 있는 기관, 본인계좌 일괄정지서비스의 신청방법, 해지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본인계좌 일괄지급 정지서비스 주요 내용
금융결제원은 22년 12월 본인계좌 일괄지급 정지 서비스를 어카운트인포 홈페이지 시작으로 23년 1월 모바일앱을 출시하여 보이스피싱을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또한 디지털 소외계층 및 약자를 위해 서비스 신청채널을 온라인 및 오프라인 고객센터까지 확대하여 실시하고 있습니다.
본인계좌 일괄지급 정지 서비스 주요 내용
◆ 대상 : 만 19세 이상 내국인(단 미성년자, 외국인은 이용불가)
◆ 서비스 가능한 계좌 : 수시입출금계좌 및 금융투자회사 계좌
(은행, 저축은행, 농협, 수협, 신협, 산림조합, 새마을금고, 우정사업본부, 증권사 등의 계좌 해당)
◆ 서비스신청 : 어카운트인포 홈페이지(payinfo.or.kr)/모바일앱, 서비스 가능한 계좌의 영업점의 고객센터(오프라인)
◆ 이용시간 : 연중무휴/매일 00:30~23:30
본인계좌 일괄지급 정지 서비스 오프라인 기관 및 콜센터 번호
본인계좌 일괄지급 정지 서비스를 신청할 수 있는 오프라인 금융기관은 은행 19개사, 제2금융 7개 기관, 증권사 23개 사가 해당합니다. 해당 기관 및 콜센터 번호는 다음과 같습니다. 영업시간 중에는 개별 저축은행 콜센터에서 서비스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향후 14개 증권사가 서비스에 추가 참여할 예정입니다.
은행 및 제2금융기관 콜센터 번호
기관 | 콜센터번호 |
산업은행 | 1588-1500 |
농협 | 1661-3000/1522-3000 |
신한은행 | 1577-8000/1599-8000/1544-8000 |
우리은행 | 1588-5000/1599-5000/1533-5000 |
기업은행 | 1566-2566/1588-2588 |
국민은행 | 1588-9999/1599-999/1644-9999 |
SC제일은행 | 1588-1599 |
하나은행 | 1588-1111/1599-1111 |
씨티은행 | 1588-7000 |
수협 | 1588-1515/1644-1515 |
대구은행 | 1566-5050/1588-5050 |
부산은행 | 1544-6200/1588-6200 |
광주은행 | 1588-3388/1600-4000 |
제주은행 | 1588-0079 |
전북은행 | 1588-4477 |
경남은행 | 1600-8585/1588-8585 |
케이뱅크 | 1522-1000 |
카카오뱅크 | 1599-3333 |
토스 | 1661-7654 |
농협중앙회 | 1661-2100/1588-2100 |
수협중앙회 | 1588-1515/1644-1515 |
산림조합중앙회 | 1544-4200 |
신협중앙회 | 1566-6000/1644-6000 |
저축은행중앙회 | 02-3978-800 |
새마을금고중앙회 | 1599-9000 |
우정사업본부 | 1588-1900 |
증권사 콜센터 번호
기관 | 콜센터 번호 |
DB 금융투자 | 1588-4200 |
KB 증권 | 1588-6611 |
NH 투자 증권 | 1544-0000 |
SK 증권 | 1588-8245/1599-8245 |
교보 증권 | 1544-0900 |
다올투자증권 | 1588-3100 |
대신 증권 | 1588-4488 |
메리츠 증권 | 1588-3400 |
미래에셋 증권 | 1588-6800 |
부국 증권 | 1588-7744 |
삼성 증권 | 1588-2323 |
신영 증권 | 1588-8588 |
신한투자 증권 | 1588-0365 |
유안타 증권 | 1588-2600 |
유진투자 증권 | 1588-6300 |
이베스트투자 증권 | 1588-2428 |
케이프투자 증권 | 1544-7600 |
키움증권 | 1544-9000/1544-9911 |
하나증권 | 1588-3111 |
하이투자 증권 | 1588-7171 |
한국투자 증권 | 1544-5000 |
한화투자 증권 | 080-851-8282 |
현대차 증권 | 1588-6655 |
본인계좌 일괄지급정지 서비스 신청 방법 및 해지방법
본인계좌 일괄지급정지 서비스 신청은 신청자 본인 내 계좌 조회 및 일괄지급 정지신청합니다. 이때 금융회사명, 관리점, 개설일, 계좌번호 등 상세정보를 제공해야 합니다. 정지대상 거래는 영업점 등 비대면 채널, 자동이체, 오픈뱅킹 등을 포함한 모든 출금거래가 됩니다.
서비스 신청 방법
◆ 거래 금융사 영업점 (방문신청)/거래금융사 콜센터(전화신청)/어카운트인포 홈페이지, 모바일앱 중 1가지 선택
◆ 만약 악성앱 스미싱으로 범인이 내 명의의 신규폰을 개통하여 더 이상 폰을 사용할 수 없을 경우에는 영업점 방문이나 타인 전화로 콜센터에 지급정지 신청이 가능합니다.
서비스 신청해제 방법
◆ 서비스 신청 해제는 거래 금융사 영업점을 통해 일괄 또는 선택한 계좌를 신청해제 할 수 있습니다.
◆ 지급정지 해제는 어카운트인포에서 불가능하고 해당 금융회사 통해 가능합니다.
◆ 서비스를 참여하는 금융회사 창구에 한하여 일괄 해제가 가능합니다.
어카운트인포 이용한 본인계좌 일괄지급정지 서비스 신청하기
어카운트인포 홈페이지를 통해 본인계좌 일괄지급정지 서비스 신청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어카운트인포 홈페이지 접속한 후 본인계좌일괄지급정지 신청하기를 선택합니다. 이후 다음과 같은 순서로 진행하시면 됩니다.
어카운트인포 홈페이지 신청방법
Step 1. 개인정보 등 동의합니다.
Step 2. 인증서 로그인 및 본인인증을 합니다.
Step 3. 지급정지 계좌 선택을 합니다.
(이때 어카운트인포를 통해서 서비스를 신청하고자 하는 계좌번호, 지점명, 상품명, 개설일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Step 4. 지급정지 신청 및 지급정지 결과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어카운트인포 모바일앱 신청방법
Step 1. 어카운트인포 모바일앱 다운로드하기
Step 2. 어카운트인포 로그인
Step 3. 지급정지 신청화면으로 이동
Step 4. 본인인증하기
Step 5. 지급정지 계좌 선택하기
Step 6. 지급정지 신청하기
Setp 7. QUIZ
Step 8. 지급정지 결과 조회하기
본인계좌 일괄지급정지 서비스는 보유계좌를 정지하는 서비스이기 때문에 추가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금융감독원 개인정보노출자 사고 예방시스템에 등록하고 개별 금융기관에 사고 신고하는 등의 조치를 별도로 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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