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공유/유용한 생활정보

교통비 아끼는 알뜰교통카드(신용) 하나카드 VS 삼성카드 비교 분석

by 행복부자라이프 2023. 12. 11.

대중교통비가 많이 올라서 가계 부담이 되는 편이라서 보유 중인 하나카드와 삼성카드를 알뜰교통카드로 변경하고자 합니다. 알뜰교통카드 용도로 하나카드와 삼성카드 둘 중에 어떤 카드가 혜택이 많은지 알아보겠습니다.

알뜰교통카드-하나카드-삼성카드
알뜰교통카드-하나카드-삼성카드

 

하나카드 알뜰교통 my pass 마패 신용카드 

하나카드에서 알뜰교통카드로 사용할 수 있는 신용카드 이름은 알뜰교통 my pass 마패입니다. 이 카드의 경우 주요 혜택은 대중교통 20% 할인혜택, 편의점 할인 10% 청구, 커피 할인 10% 청구할인 등을 받을 수 있습니다.

● 알뜰교통 my pass 마패 주요 혜택  

-대중교통 20% 할인혜택 : 버스/지하철 20% 청구할인(1만 5천 원/월)
-편의점 할인 10% 청구할인 : GS25, CU, 세븐일레븐 10% 청구할인(1천 원/일, 1만 원/월)
-커피 할인 : 스타벅스, 커피빈 10% 청구할인 (5천 원/월)


대중교통의 경우에는 버스, 지하철 20% 청구할인으로 대중교통은 국내 시내버스, 마을버스, 광역버스, 지하철, 공항철도, 공항버스로 시외버스, 고속버스는 제외합니다. 월 기준 최대 1만 5천 원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단 대중교통으로 이용한 후불교통카드 매출 건에 한해 할인 제공이 되고  국내외 일시불/할부 이용금액 50만 원 이상 사용해야 합니다.(첫 달 제외)

편의점 할인은 국내 오프라인 매장 GS 25, CU, 세븐일레븐 10% 청구 할인을 받을 수 있고 월 1만 원 최대 할인받을 수 있고 하루 최대 1천 원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최소 결제금액과 구매 품목 제한은 없는 게 장점입니다. 국내 3대 편의점에서 할인을 받을 수 있으니 편의점을 자주 이용하시는 분들이라면 고려해 볼만한 혜택입니다. 다만 편의점은 백화점, 할인점, 쇼핑몰, 휴게소, 공항, 호텔, 리조트 입점 점포는 할인 제외됩니다. 


커피는 스타벅스, 커피빈에서 10% 청구할인을 받을 수 있고 최소 결제금액 제한은 없습니다. 월 최대 5천 원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스타벅스 경우 라테 1잔을 공짜로 먹을 수 있는 금액입니다. 

알뜰 교통 my pass 마패 신용카드를 알뜰교통카드로 신청할 경우 Master카드로 신청할 수 있고 연회비는 17,000입니다. 신청 시에는 대중교통을 할인을 받아야 하기 때문에 교통기능을 사용으로 필수 신청해야 합니다.

 

하나카드 알뜰교통가입하기
하나카드 알뜰교통가입하기

 

삼성카드 알뜰교통플러스 

삼성카드의 경우 알뜰교통플러스라는 카드입니다. 삼성카드의 경우 대중교통/택시 10% 결제일 할인, 이동통신/디지털 콘텐츠 5% 결제일 할인, 커피전문점 15% 결제일 할인, 해외/항공/철도 1% 결제일 할인 등이 있습니다.

● 알뜰교통플러스 삼성카드

-대중교통/택시 10% 결제일 할인
-이동통신/디지털 콘텐츠 5% 결제일 할인
-커피전문점 15% 결제일 할인
-해외/항공/철도 1% 결제일 할인
-연회비 8,000원(해외공용)


대중교통/택시 10% 결제일 할인의 경우에는 버스(시외버스, 고속버스 제외), 지하철, 택시 이용 시 10% 결제일 할인
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단 전월 실적은 30만 원 이상일 경우 월 최대 7,000만 원 할인, 60만 원 이상일 경우 15,000원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동통신/디지털 콘텐츠 정기 결제 시 5% 결제일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동통신의 경우 3대 통신사 및 알뜰폰 할인혜택등이 있습니다. 디지털 콘텐츠는 넷플릭스, 왓챠, (웨이브&티빙 합병), 멜론, FLO 등 결제일 5%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할인 혜택을 받을 조건은 전월 실적은 30만 원 이상 월 최대 5,000원, 60만 원 이상일 경우 10,000원 해당합니다. 


커피전문점 15% 결제일 할인 혜택
을 받을 수 있는데 커피전문점은 스타벅스, 이다야커피, 투썸플레이스, 커피핀, 블루보틀에 해당하고 이동통신/디지털 콘텐츠 정기결제 시에 받을 수 있는 전월실적과 할인혜택 금액은 동일합니다. 단 커피전문점은 백화점, 할인전, 쇼핑몰 등은 제외됩니다. 커피전문점이 다양해서 커피를 외부에서 자주 마시는 분들에게 아주 유용할 것 같습니다.

해외/항공/철도 1% 결제일 한도는 해외 가맹점 및 해외 직접 구매 이용건,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제주항공, 진에어, 티웨이 항공, 철도(KTX. SRT)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전월 실적과 관계없이 할인한도 없이 결제일 한도를 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삼성카드의 경우에는 다른 결제일 할인 혜택이 중복이 되지 않고 할인혜택이 큰 금액만 적용받습니다. 이 점이 조금 아쉽네요 결국 삼성카드 전월 실적이 60만 원 이상이라면 최대 15,000원 할인혜택을 받을 수 있다는 점입니다.

삼성카드-알뜰교통카드-가입하기
삼성카드 알뜰교통플러스 가입하기

 

알뜰교통카드 하나카드 VS 삼성카드

알뜰교통카드로 사용할 수 있는 하나카드 my pass 마패와 삼성카드 알뜰교통플러스는 후불형 카드로 후불 교통비가 납부될 때 쌓인 마일리지만큼 자동 차감되어 납부됩니다. 대중교통을 자주 이용하는 직장이라면 본인 상황에 맞게 알뜰교통카드를 고려해 볼 만합니다.

  하나 my pass 마패 카드 삼성 알뜰 교통플러스 카드
연회비 17,000원 8,000원
대중교통할인혜택 20% 할인 (국내 시내버스, 마을버스, 광역버스, 지하철, 공항철도,공항버스, 단 시외버스, 고속버스 제외) 10% 할인(버스, 지하철, 택시 적용, 단 시외버스 고속버스는 제외)
편의점 할인혜택 오프라인 매장 GS 25, CU, 세븐일레븐 10% 청구 할인 X
커피전문점할인혜택 스타벅스, 커피빈 10% 할인혜택 스타벅스, 이다야, 투썸, 커피빈, 블루보틀 15%할인혜택
이동통신/디지털 컨텐츠 할인 X 국내 3대 이동통신사, 알뜰폰, OTT업체 정기결제시 5% 할인혜택
해외/항공/공항철도 할인  X 해외 가맹점 및 해외 직접 구매 이용건,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제주항공, 진에어, 티웨이 항공, 철도(KTX. SRT) 1% 할인 혜택
전월실적 기준 전월실적 50만원 이상 전월실적 30만원 이상, 전월실적 60만원 이상 최대할인 혜택이 달라짐
판단기준 할인혜택이 적지만 자주 이용한 커피, 편의점도 이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전월실적이 50만원 이상이 되어야 할인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결제일 할인혜택 중복이 되지 않고 할인혜택을 가장 많이 받은 것이 적용됩니다.

전월실적이 구분되어 소액을 쓰는 사람에게 효과적이고 택시 및 항공, 철도를 이용한 고객에서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하나카드보다는 삼성카드가 대중교통의 할인폭도 적고 할인혜택이 중복을 되지 않습니다. 그렇지만 삼성카드의 경우 택시 이용 시에도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가끔 이용하는 철도, 항공을 이용할 때 실적과 관계없이 1% 할인혜택을 받을 수 있으니 삼성카드를 선택할 것 같습니다. 


알뜰 교통가드라서 하나카드나 삼성카드 어느 카드를 사용해도 마일리지를 적용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알뜰교통카드를 사용하게 되면 대중교통을 혜택을 받을 수 있으니 일석이조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나에게 맞는 카드를 고른다면 마일리지와 교통혜택을 중복으로 받을 수 있으니 대중교통을 자주 이용하는 고객이라면 알뜰교통카드를 선택하시길 바랍니다.